본문 바로가기
일상 정보

누구나 할 수 있는 부업. 데이터 라벨링(Data Labeling) 소개 및 후기

by 현재 진행형 2023. 8. 4.

이미 약 3년 전부터 유행하고 있었던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나타난 새로운 직업이 있었는데요, 그것은 데이터 라벨링 (Data Labeling)입니다.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거나 도전해 보셨을 수 있지만, 저처럼 최근에 알게 되신 분들을 위해 소개합니다. 

데이터 라벨링이란 

인공지능 (AI) 및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훈련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,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 (정보)를 수집, 분류 및 가공하여 입력시켜주는 작업을 말합니다. 예를 들어, 한 사진에 새와 고양이가 있고 컴퓨터는 새를 인식해야 하는 학습을 하고 있는 경우, 테이터 라벨러들이 그 사진에서 새만 따로 분류해서 컴퓨터에게 알려주면, 그 자료를 토대로 AI는 스스로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. 

어디서 부터 시작

데이터 라벨링은 누구나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이라면 시작할 수 있는 일이긴 하지만, 주로 '크라우드 웍스(Crowdworks)'라는 회사에 가입해, 그곳에서 1급과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그곳에서 조금씩 일을 해나가면서 실력을 쌓고 점차 다른 데이터 라벨링 사이트와 개인 회사들로 취업 또는 부업의 발판을 넓히는 게 많은 이들이 거치는 과정입니다. 

데이터 라벨링 자격증(AIDE)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주로 크라우드웍스에서 기초 작업자 양성 과정을 수강한 후, 2급 시험을 보고 그 후에 심화 검수자 과정을 듣고, 1급 시험을 봅니다. 교육을 들을 때에는 '국민내일 배움카드'로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도 있으니, 신청 조건이 되신다면 국민 내일 배움카드로 혜택을 꼭 누리세요. 저는 해외에서 지내고 있기 때문에, 해당사항이 안돼, 교육비 14만원정도와 시험비 7만원 정도를 내고 2급 자격증 획득했습니다. 가끔 교육비 프로모션 할 때 있으니까, 사이트 수시로 참고하세요 ! 

일자리

위에 말씀드린 크라우드 웍스에 라벨링 작업과 모집공고를 통해서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, 그 외에 메트 웍스 (Met works), 캐시미션과 같이 데이터 라벨링 프로젝트들을 다루는 사이트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. 그리고, 영어가 가능하시다면 마이크라우드와 appen이라는 회사도 있습니다 (한국어 일도 있긴 합니다). 

메트 웍스 : https://www.metworks.co.kr/home/main/?

 

메트웍스

온라인으로 주어진 다양한 미션을 통해 수익을내는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. 미션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AI 학습용 데이터로 활용됩니다

www.metworks.co.kr

캐시미션 : https://www.cashmission.com/

 

캐시미션

‘인공지능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’를 수집, 가공하면서 틈틈이, 원하실 때 돈을 벌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

www.cashmission.com

마이크라우드 : https://mycrowd.ai/main

 

MYCROWD

Annotation Platform MyCrowd is a platform that builds training data for AI. It provides a professional toolkit to design and create datasets that AI needs.

mycrowd.ai

APPEN : https://appen.com/join-our-crowd-2/

 

Join Our Crowd

We are committed to providing opportunities to a global workforce with a focus on equity, inclusivity, and well-being. Our Code of Ethics

appen.com

또한, 알바몬알바천국일반 구인구직 사이트에서도 개인적으로 회사들이 재택근무 또는 출퇴근 근무자를 찾는 일자리도 꽤 있습니다. 최근에는 크라우드 웍스 네이버 카페에서 이러한 일자리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도 만들어 놨기 때문에, 크라우드웍스 네이버 카페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 

후기

저도 크라우드웍스를 통해 2급 자격증을 따고, 소일거리 식으로 그곳에 올라와 있는 프로젝트만 하고 있습니다. 시작한 지 몇 개월 됐지만, 아직 많은 프로젝트를 하진 못해서 현재 한 10만원 정도.. 벌었습니다. 그리고 현재 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끝나면 약 30만원정도 더 들어올 예정이고요. 제가 아직 적극적으로 구인 자리를 찾지 않은 탔에 큰 소득은 없지만, 열심히 일자리 찾는다면 부업으로는 해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 듭니다! 1급 검수자를 취득하면, 더 많은 일자리가 있다고 했지만, 일단 2급 교육비와 자격증 비용으로 쓴 돈을 먼저 회수하면 그때 1급을 따자! 라는 생각에 저는 천천히 나아가는데요. 이제 1급교육비를 벌었으니, 더 나아가 보려고 합니다. 

앞으로 4차 산업을 넘어 5차 AI 시대에서 살아남으려면 좀 더 이런 일을 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으로 도전하고 있습니다. 지금은 늦었을까? 고민하고 계시다면, 저는 늦다는 생각은 안 합니다. 새로운 일들은 계속 나오니까요. 큰돈은 아니지만 집에서 부업으로 하기에는 해볼 만합니다. N잡러들 화이팅!!